waste disposal site

wallk.egloos.com

포토로그



만약 간도를 '되찾'는다면... 그 다음은? 군사

간도 떡밥 Revisited 에서 트랙백

이런 좋은 글을 읽고 나면 사실 환빠들의 순기능은, 이런 좋은 글들을 이끌어냄으로써 끝없이 민족주의와 팽창주의에 대한 경계심을 잃지 않게 해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곤 한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나는 이렇게 사실에 기초한 객관적 반박을 할 능력이 없기에 환빠들의 이상이 실현된다면 얼마나 골아픈 문제들이 파생될지에 대한 망상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테면 이런 거다. 북한은 일단 논외로 하고 중국과의 역사논쟁에서 승리해서(응?) 간도(편의상 여기서는 간도가 현재의 길림성이라고 치자)를 되찾는다 치자.

"그, 그래 너희 조상 땅 맞으니까 너희 가, 가져!!!!" by 후진타오....


(우왕ㅋ 국ㅋ 거의 남한만하네??? 아니 더 큰가?)


자, 2009년의 어느 날, 간도가 대한민국의 주권 하에 편입되었다. 이제부터 뭘 어떡해야 하지???

제일 먼저 고민해야 하는 건 간도의 위상이다. 간도는 대한민국의 일부인가 아니면 '한국령'식민지인가? 아니면 자치주?
만약 우리 땅이었으므로 당연히 대한민국의 일부로 편입해야 한다면.... 간도인(아니 한국인)들의 참정권은 어떻게 보장해야 할까? 선거권/피선거권 다 주고 국민의 4대 의무도 다 줄까?

이쯤에서 길림성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수박 겉핧기이겠지만, 영문 위키를 찾아보니 길림성의 현재 인구는 약 2700만(2004년). 1인당 GDP는 $3,385(2008)이다. 크기나 인구로 보아 몇 개 도로 나뉘어지고 장춘시 정도는 광역시가 되어야 할 거다. 국회 의석을 배정하자면, 약 150석~200석을 배정해야 할 듯 하다.
현재 길림성은 9개 하위 행정단위로 나눠져 있다고 함. 1번이 가장 큰 장춘시, 9번은 연변 자치구.


따라서 간도가 우리 땅이 된다면 여의도에는 약 150명의 국회의원이 추가로 입성해야 하는데.... 이분들은 한국인일까 아닐까?

역시 영문 위키에 따르면, 간도 인구의 91%는 한족이란다. 나머지는 조선족과 만주족이 각각 4%..... 두 말할 것 없이 간도의 공용어는 중국어겠지? 연변 자치구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의원은 한족계 한국인이 될 거라는 이야기. 즉 남한에서나 간도에서나, 다음으로 부딪힐 문제는 언어문제다. 해결책은

1)공용어를 한국어 및 중국어로 변경하고 각각 제2국어 교육과정을 신설....
2)간도의 학생 및 성인에 대한 전면적인 한국어 교육중국어말살 정책을 실시.

아아아 서서히 골치가 아파지기 시작한다. 그쵸?

하지만 이건 시작에 불과하다. 일단 대한민국 국민이 된 한족계 한국인들(뭐?)이 블라디보스톡을 거쳐 동해항으로 배를 타고 들어와 취업을 해대기 시작하고 수도권에 대규모 차이나타운슬럼을 형성하거나 간도를 기반으로 한 의석 120석 규모의 새로운 거대야당 공산당이 탄생한다던지 IRA처럼 길림성 공화국군(JRA)가 결성되어 연변시는 아시아의 벨파스트가 되어 조선족이 중심이 된 간도의 지배계급과 남한계 한국인 사업가들은 연일 총기/폭탄테러에 시달리게 되는데.....


물론, 이런 수많은 문제점들을 피해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존재한다.

그거슨 바로 식.민.지...... 총독을 임명하고 간도총독부를 세우면 최소한 공산당의 여의도 입성은 막을 수 있을 듯.

그런데 불행히도, 식민지에는 돈과 피가 들어간다. 물론 뽑아먹을 수 있는 것도 많지만.

즉 돈이야 어찌어찌 빨대꽂아 빨아먹는다고 쳐도, 식민지를 굴리려면 우리 군대가 간도에 들어가 피를 흘려야 한다는 이야기. 규모는 얼마나 필요할까? 과문한 탓(하기야, 보통의 학교에서 식민지 굴리는 데 필요한 병력규모를 가르치지는 않지)에 이리저리 머리를 굴려보니 sonnet님 블로그에서 비슷한 내용을 읽은 기억이 났다. 빙고!


제임스 도빈스 대사는 냉전 이후 미국이 개입한 대부분의 분쟁 -소말리아, 아이티, 보스니아, 코소보, 아프가니스탄- 에서 재건 계획을 주도했던, Mr. Postwar란 별명을 가진 인물이다. 그는 RAND연구소에서 전후 붕괴된 사회의 재건 -소위 Nation Building- 에 대한 연구를 하면서, 역사적으로 볼 때 개입세력은 인구 1,000명당 20명의 병력은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2006년 현재 이라크의 인구는 2,700만이 조금 못 되므로 54만명 정도의 병력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되겠다.

a quarantine station, 이라크 추가 파병론? 중 일부.


마침 인구도 딱 들어맞는다. 물론 54만이라는 이상적 규모와 달리 미국이 실제로 이라크 내에서 굴린 병력은 약 15만 정도(영국 등 기타 지원국들을 포함하면 약 20만 내외). 이 글 전체가 판타지이지만 식민지가 된 간도가 이라크보다 상황이 좋을지 어떨지는 완전히 이계난입먼치킨고딩깽판 판타지의 영역에 속하는 예측이고 여러가지 변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짱개식 계산으로 필요한 병력은 그냥 20만이라고 치자.(적어도 이건 간도를 먹으면 북한과의 국경이 2배 이상으로 증가한다는 건 무시한 계산)

20만의 추가 병력은 어디서 나오.....-_- 돈을 엄청나게 때려박아 20만을 추가모병하지 않는 한 군 복무기간은 적어도 현재보다 1년 이상 길어져야 할 듯? (현재 군 입대 가용자원 1년에 30만이 채 안되는 걸로 기억함)


정리하자. 이 글을 읽을 환빠들은 극히 적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 글을 키운 건 8할이 환빠들이다(응?). 이를테면 이런 리플들이 이런 뻘스런 망상을 가능하게 한 거다.


왜 나는, 비굴하고 줏대없어서인지,
그 놈의 '멀쩡하고 돌려 받고도 남을' 우리땅이
그냥 줘도 어떻게 굴려먹어야 할 지 걱정인 건지.....
뭔가 문제가 있지 않나 싶다. 안그래요 여러분?


핑백

  • waste disposal site : 보존용 악플(1): aavv의 경우 2009-05-07 20:11:12 #

    ... </a> Commented by aavv at 2009/05/07 17:12 네참신한 지적은 꽤나 귀여워해줄만 한데 이 위대하신 횽님이 한 마디 해주마. 만약 간도땅을 당장 먹는다 치자. 우리나라씽크탱크들이 두 눈 멀쩡히 뜨고 니 글과 같은 사태를 방치할 성 싶냐 이 멍청한 자식아. 그러니까 너는 비굴하고 줏대없이 니밥벌이랑 니 마눌님 떡쳐 주는데 전념하라고. 그냥 줘도 어떻게 굴려먹어야 할 지 걱정하지 말고. 그리고 새끼야 이 횽은 환단고긴 ... more

  • 강철의 액시움 : 다 좋은데, 간도 따위 얻어서 어디다 쓴다는 것일까. 2009-08-13 13:58:15 #

    ... 다고 가정해보자. 후진타오 주석이 갑자기 가카를 사모하게 되어 대한민국에 간도를 공짜로 줬다고 치자. 간도가 한국령으로 편입될 시 어떤 일이 벌어질지에 대한 가정은 만약 간도를 '되찾'는다면... 그 다음은?과 간도가 우리영토가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에서 대략 살펴볼 수 있긴 한데, 좀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보자. 지금 한국 사회가 시급히 고쳐야 할 고질병들은 ... more

덧글

  • WALLㆍⓚ 2009/05/06 16:26 #

    구더기가 2천만이 넘어가면 좀 무서워해볼법도 하지 않은지.....
    그나저나 애초에 '우리 땅'이었다는 객관적인 증거 자체가 없는 듯 한데요?
    조선족들은 구한말~일제 강점기 시절 넘어가신 거고.
  • 라세엄마 2009/05/06 11:47 # 답글

    대체 무슨 소리를 하시는 건가요? 만년동안 이어져 내려온 위대한 단일민족 우리 배달의 정기를 받지 못한 더러운 오랑캐 한족은 당연히 핍박받아 지력을 잃어버린 간도를 풍족한 대지로 거듭나게 하기 위한 비료로 만들어 버려야 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의 길임이 당연하잖아요 'ㅅ'
    ....
  • WALLㆍⓚ 2009/05/06 16:27 #

    오오 비료 오오....
  • 烏有 2009/05/06 11:53 # 답글

    역시나 삽질푸는 덧글도 있네요.
    .....풉.
    돌려받는다는 발상 자체가 개그아니었던가요
    개그에 개그로 답하는데 너무 진지하시다능.
  • WALLㆍⓚ 2009/05/06 16:28 #

    진지하게 받아들이면 지는 겁니다.
  • 라세엄마 2009/05/06 17:50 #

    저의 댓글은 진지합니다!
  • 천지화랑 2009/05/06 23:48 #

    오오 진지소녀 오오!
  • 비야 2009/05/06 12:04 # 답글

    "돌려봤는다"라... 자신의 땅을 공으로 내어주는 국가는 존재하지 않죠.(남의 땅을 선심쓰듯 주는 국가는 봤습니다만;;)
  • WALLㆍⓚ 2009/05/06 16:29 #

    뭐 빼앗아도 사후처리하고 통치해야 하는 건 마찬가지....
  • shaind 2009/05/06 12:13 # 답글

    트랙백 감사합니다. 아마 한족인구가 91%인 길림성을 도로 돌려받았다간 아마 러시아를 옆에 둔 채 유고슬라비아를 먹고 있던 투르크 비슷한 꼬라지가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드네요. 뭐 범 한족주의라던가 뭐라던가 ㅋ
  • WALLㆍⓚ 2009/05/06 16:34 #

    사실 연변자치구도 조선족 비율이 40%대라는군요.... 그 이전에 '우리민족이 살고 있으니 우리 땅'논리로 나가면 누구 말마따나 고토회복은 LA부터!
  • 다문제일 2009/05/06 12:38 # 답글

    엉 언제부터 길림성=간도가 됐죠.
  • WALLㆍⓚ 2009/05/06 16:35 #

    저도 정교한 망상을 위해 환빠들이 합의된 간도의 범위를 획정지어준다면 포스팅을 수정할 용의가 있습....(어?)
  • 我行行 2009/05/06 12:50 # 답글

    간도 독립을 위한 3.1운동이 일어나면 어떻게 하지요?

  • WALLㆍⓚ 2009/05/06 16:37 #

    공수부대 투입이죠..... 간도의 봄.
    식민지를 가진 본국은 얼마나 민주화될 수 있는지, 제국주의 시절의 국가들을 떠올려 보면 유추해 볼 수 있겠죠.
  • 리노 2009/05/06 14:02 # 삭제 답글

    룰웹에 링크합니다^^; 문제가 있으면 삭제하겠습니다.
  • WALLㆍⓚ 2009/05/06 16:38 #

    링크해가시는 건 상관 없는데 가서 상황을 보니 역시 링크까지 읽어보고 왈가왈부하시는 분들은 별로 없는 모양이군요. '그럴 리 없자너' 가 주된 반응이네요 ㅋㅋ
  • ㅁㅁ 2009/05/06 14:22 # 삭제 답글

    환빠들의 순기능은 뭐니 뭐니 해도 토르끼와 기타 등등 넷우익들의 온상이 된다는 거죠.
  • WALLㆍⓚ 2009/05/06 16:43 #

    제가 과문한 탓에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셨으면 좋겠다는....
  • 천지화랑 2009/05/06 22:53 #

    닉네임도 제대로 못짓는 비로그인 찌질이한테 뭘 바라십니까. -ㅁ-;;
  • Skibbe 2009/05/06 16:28 # 답글

    ....간도 말고 하와이 얻으면 안될까요... 사실 환단고기 3장 세번째줄에 하와이는 사실 배달민족의 땅이였다 라는 구절이 있다거나,,,하와이 원주민의 선조는 배달민족이다 라는 구절이 있어서....

    아...휴양가고 싶다...
  • WALLㆍⓚ 2009/05/06 16:45 #

    니가 가라 하와이!
  • 돈키호테 2009/05/06 20:39 # 답글

    간도가 한국땅이라고 주장하는건 진짜 하와이나 LA도 한국 땅이라고 주장하는거랑 같죠. 오래 전부터 한국인들이 들어가 살고 있었는데다 한국에서 영사관을 설치하고상주 관리까지 파견했잖아요.

    오오오!!! 그리고 대한민국의 강남과 이태원은 미국에, 명동은 일본에, 남산은 중국에 할양해 줘야 하는건가요??? 누가 더 손해지???

    아. 중국이 고대에 한사군을 설치했으니 북한 땅은 모두 중국꺼네요. 마찬가지로 일본도 임나일본부를 설치했다 그러죠? 이런...경상도는 일본한테 돌려줘야겠군요.
    (임나일본부나 환단고기나 그 판타지 스러움은 비등비등...아니 어쩌면 후자가 더 판타지죠.;;)
  • WALLㆍⓚ 2009/05/06 20:53 #

    그나마 임나일본부설은 식민지 통치 이데올로기에 써먹기라도 했잖아요... 하기야 진짜로 고토회복이 실현되면 환단고기의 위상도???(악!)
  • 슈타인호프 2009/05/06 21:22 # 답글

    이오공감 추천합니다 --b
  • WALLㆍⓚ 2009/05/06 21:41 #

    아, 아니 판타지글을 추천하시면 --;;
    이로써 두 번째로 올라가 보는 거 같네요. 여하튼 감사합니다.
  • 천지화랑 2009/05/06 22:54 # 답글

    그래서 전 무려 7년에 걸쳐 '만주를 우리가 가진다면'에 대해 몇 개의 시나리오를 썼는데....

    결국은 '땅 넓으니까 귀찮아. 네가 가져라 만주!'로 결론이 나더군요[먼바다]
  • WALLㆍⓚ 2009/05/06 23:32 #

    은근히 데프콘 한중전쟁편이 많은 사람 버려놓은듯.....
    (아니 뭐 천지님이 그랬다는 건 아니구요)
  • 천지화랑 2009/05/06 23:34 #

    전 오히려 데프콘 보고 그동안의 뇌내망상에 태클 좀 걸 수 있게 되었죠. -ㅁ-;;
  • WALLㆍⓚ 2009/05/07 00:37 #

    오오 이름도 다시 기억나는군요 '다물선양회'. 맞죠?
  • 천지화랑 2009/05/07 21:49 #

    ㄲㄲㄲ? 이건 뭐 나치스 한국판 -_-;;
  • 샤티엘 2009/05/06 23:00 # 답글

    확실히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만주족이 어느정도 있다면 또 모를까 한족이 50%가 넘어가니, 이건뭐 얻는다고 해도 계륵이 되더군요.
    아니 계륵이면 낫겟지만 오히려 독이 될수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인종청소를 할 수도 없는 노릇이며, 기존에 있던 주민들을 전부 추방 할수고 없는 노릇이니 말입니다.
  • WALLㆍⓚ 2009/05/07 00:36 #

    사실 조선족도 이미 거기 터잡고 사신지 백여년이 되어가는 분들이신지라.... 막말로 LA 코리아타운을 할양받아서 1백만 교민들께 다시 "여러분들은 지금부터 다시 자랑스러운 한국인입니다" 이랬다간^^
  • ㅇㅇ 2009/05/07 00:09 # 삭제 답글

    섬 하나가지고도 아웅다웅하는 이 시기에 간도를 되돌려 받을수 있는 확률은... 게다가 그 중국를 상대로... 음...?
  • WALLㆍⓚ 2009/05/07 00:37 #

    판타지라니까요^^
  • 을파소 2009/05/07 00:44 # 답글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담그냐.

    -문제는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을 못한다는 거죠.
  • WALLㆍⓚ 2009/05/07 01:01 #

    그렇죠. 환빠들은 찍어먹어 봐야.....!!!
  • hislove 2009/05/08 00:30 #

    찍어먹어 봐도 오히려 똥을 된장이라고 우길 족속들이죠.
  • 이카루스 2009/05/07 00:51 # 답글

    그사람들 머릿속이 게임인데 이런 현실적인 부분으로 대응하면 되나요?


    일단 간도를 돌려받는다.

    -지도에서 간도의 표시가 대한민국의 영토로 된다.

    그럼 설정을 '위임'으로 해놓는다.



    알아서 그후 세금이 들어온다 ^ㅁ^

    자연히 몇명 정치가 보내놓으면 발전도도 올라간다.

    식민지 완성☆


    군대도 거기있는 사람들 뽑아서 보내면 되니까 우리나라 군대도 안가도 됨!

    일자리도 큰 시장 생기니까 일자리도 생김!



    민충 떨어지면 뭐 먹을거 풀어주면 자동 100 찍히는거 아닌가요?
  • WALLㆍⓚ 2009/05/07 01:12 #

    아, 앞으로 코에이 삼국지 안할께요 용서해주세요 ㅠㅠ
    (얼마전에도 삼10 주유로 플레이)
  • 2009/05/07 00:5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WALLㆍⓚ 2009/05/07 01:12 #

    다섯개가 토씨 하나 안 틀리고 똑같은 제목....
  • 콜타르맛양갱 2009/05/07 01:45 # 답글

    갑자기 일제 강점기가 한 100년정도 더 지속되었다면 지금의 저는 일본인이 되어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어이) 그러므로 애국 독립의사님들에게 무한한 감사를(엣?!)
  • WALLㆍⓚ 2009/05/07 17:41 #

    저도 이 글을 일본어로 썼겠죠. 간도를 먹으면 같은 딜레마를 수많은 한족들에게 안겨주는 것이기도....
  • 유치찬란 2009/05/07 03:17 # 답글

    애초에 통일이 되야 간도를 처 받든지 말든지 할거 아닌가 싶네요...OTL
    그분들은 삼국지로 생각하시는거고...(아니 대항해시대인가...) 어쨋든 판타지.
    애초에 통일도 지금 될까 말까구만 무슨놈의 간도흡수인지... 백두산도 반토막난 상황에...?

    가상시나리오를 짠다면, 통일이후 일단 간도를 식민지로 만들고, 거기에 한국 정치인을 총독으로 보내 놓으면...
    일단 총독으로, 현재 대통령이 명박형이니, 친박연대의 우리 근혜누나을 보내기로 하죠.
    총독->대통령은 '대 간도-한국 연합 민주주의 공화국'의 지도자 연수 코스인 겁니다.

    그 뒤 근혜누나의 억압된 폭압에 계엄령 선포, 스테그플레이션이 생기고, 간도 주민들의 폭동, 그 이후 알아서 간도 주민들은 중국으로 도피, 간도는 알아서 다시 중국으로 편입되는 시나리오 형성.
    애초에 우리 딴나라분들께서 북한위쪽사람들을 한국사람들로 인정할 리가 없다는...
  • WALLㆍⓚ 2009/05/07 17:43 #

    사실 저는 초대 간도총독에는 묭바기횽이 딱이라는 생각이 들긴 했습니다만... 근혜누나가 가도 효과는 비슷하겠군요.
  • 밀감 2009/05/07 09:31 # 답글

    저런 대규모의 영토 획득 후 국가운영에 민주적인 방식을 도입한다는거 자체가 에러입니다. 독재체제를 거치면서 수십년간은 국가적인 정체성에서부터 모든것에 손을 대야 겠죠. 그리고 통일직후의 독일이나 센고쿠직후 일본처럼 인근나라와 전쟁을 벌여서 우리는 운명공동체라는 인식을 갖게 해주면 그것으로 통일 완성입니다. 대부분의 국가가 그런식으로 영토선을 늘리고 통일을 합니다. 독도는 우리땅식의 안락한하고 달콤한 부국강병을 꿈꾸는 사람들이 이정도 각오가 되있느냐하는게 문제 겠지만..
  • WALLㆍⓚ 2009/05/07 17:44 #

    고로 식민지질을 하다 보면 독재와 전체주의는 자동으로 따라오는 거죠.... 통일만 해도 그런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 주윤발 2009/05/07 10:40 # 답글

    거대야당 공산당에서 뿜었습니다. 근데 요새 한국 정당들 하는 짓 보면 암담...
  • WALLㆍⓚ 2009/05/07 17:44 #

    당연히 저 지역에서 다른 정당이 자리를 잡기는 쉽지 않을 듯....
  • 히비키 2009/05/07 11:49 # 답글

    아...자동검색결과가 제일 무서워요 ㅠㅠㅠ
  • WALLㆍⓚ 2009/05/07 17:44 #

    며칠째 바뀌지도 않아요 orz
  • 슬레이드 2009/05/07 12:32 # 답글

    자동검색... 무서운 아이..! (...)
  • WALLㆍⓚ 2009/05/07 17:45 #

    차라리 여기와서 대판 싸움이라도 걸어주면 논쟁이라도 하지...-_-
  • 언럭키즈 2009/05/07 12:59 # 답글

    아.. 최고입니다 ;ㅅ;b
    언론에서도 자꾸 간도 떡밥을 뿌려대던데 이 포스팅 좀 보여줬으면 좋겠어요.
  • WALLㆍⓚ 2009/05/07 17:45 #

    최고는요...(부끄)
  • Picketline 2009/05/07 13:37 # 답글

    1. 간도 문제가 그렇게 명확한 것인가요?

    여기저기 글들을 읽어봐도 잘 모르겠던데. 환빠라고 하기 어려운 국제법학자, 공법학자 상당수도 간도문제를 '우리 영토'라는 시각에서 바라봅니다. '하나의 주장'으로 인정해주면 되지, 영토 관련된 주장들을 다 환빠라는 식으로 몰아세우는 것은 부당하다고 봅니다.

    간도 외에도 영유권 문제가 거론되는 곳은 많더군요. 백두산 천지, 녹둔도, 오키나와, 馬島. 저는 이런 영토분쟁에 별로 흥미를 못느끼며, 오히려 영토분쟁에 대한 권위있는 사법적 원칙(규칙)과 권력(공권력)이 부재하다는 측면에서 이런 영토분쟁을 무모한 민족주의, 침략적 국가주의를 부추기는 위험한 일로 봅니다만, 어쨌건 영토분쟁은 '가상의 문제'가 아니라 '현실의 문제'인만큼 그저 외면하는 것은 해결책이 아닐 것입니다.

    제국주의적인 영토야욕이 없다면 현실적인 외교수단으로써 활용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독일이 통일과정에서 몇몇 분쟁 대상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포기함으로써 주변국의 통일에 대한 협조를 이끌어 냈던 사례가 있죠.

    우리도 간도 영유권을 슬금슬금 주장하다가 필요한 시기에 이를 포기해주면서 뭔가를 얻어내는 떡밥으로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2. 연방제로 해결!

    간도 영유권에 일단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나 통일한국이 아닌) 대한민국에 넘어온다면, 이 문제는 식민지 따위가 아닌 연방제로 해결하면 될 것입니다. 간도 주민들의 거주이전의 자유는 한시적으로 제한하도록 새로운 헌법에 명시해야 하겠지요. 물론 길어야 5년에서 10년 정도의 시간적 여유를 두고, 경제력 격차를 줄일 수 있게 하여 급격한 인구 이동은 막아야 할 것입니다. 그 기간은 노동력 이동 대신 기업체의 이동이 원활해지겠죠.

    중국이 어느날 내란으로 혼란해지고 친한 정권이 수립되어, 간도를 대한민국이 아닌 "통일한국(통일조선)"에 영유권을 넘긴다면, 남-북-중 3자의 국제협약을 통해서 간도-한국-조선의 세 지방국이 국가연합--->연방국가를 형성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죠.

    공용어는 별로 문제가 안될 것 같습니다. 영어를 사용하는 주민들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도 영어공용화론이 나오는데, 간도州에서는 중국어가 공용어로 병용되는 것이 왜 문제가 될까요? 한국州에서는 중국어 열풍이 불겠네요.
  • WALLㆍⓚ 2009/05/07 17:54 #

    1. 대체로 동감합니다만 현실적인 외교수단으로 사용하는 동시에 민족주의/국가주의를 통제하는 게 결코 쉽지는 않다고 봅니다. 2003년의 이라크 파병 문제만 해도 여론의 반대를 등에 업고 더 많은 걸 얻어내려는 거 아니었나 싶지만, 결과적으로 별 거 없었죠.

    2. 통일과 마찬가지로, 연방제가 모든 것을 부드럽게 해결해주지는 못할 거라는 게 개인적 판단입니다. 또 연방제라 해도 연방의회나 연방수반 등의 선출에 있어서 인구비례에 맞는 참정권을 부여해야 하는데, 북한이나 중국인들이 과연 이런 민주적 절차에 얼마나 빨리 적응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죠.

    언어문제는 저도 확언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그런데 과연 두 개의 공용어를 쓰는 사회가 그렇게 쉽게 돌아갈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군요.
  • paro1923 2009/05/07 13:52 # 삭제 답글

    뭐어, 환빠니 뭐니 할 것도 없이

    "조선족은 가라.
    노력과 투자는 거부한다.
    오로지 땅만을 원할 뿐..."이 속내인 분들이 허다하니...

    ...당장 통일도 못한 우리가 영토가 직접 닿지도 않는 간도 욕심이나 내는 건
    말도 안 되는 일이죠. 독일 동프로이센 같은 경우도 아니고...
  • WALLㆍⓚ 2009/05/07 17:56 #

    당장 지금 국내에 들어와 있는 조선족들이나 새터민들에 대한 인식만 봐도....
  • sinis 2009/05/07 14:19 # 답글

    문제는, 간도가 조선땅이었다고 주장할수 있는 근거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죠...

    일부 사람들은 "명목상으로는 청의 땅이었으니 실질적으로는 조선의 땅이었던 간도"라고 하며, "과거 실질적으로 우리가 지배했었던 땅을 되찾자"고 하는데......

    현재는 어떻습니까?
    "명목상으로도 청(을 이은 중국)의 땅이고, 실질적으로도 중국의 영토"입니다....

    대체 뭘 근거로 찾을수 있는지가 의문이군요....
  • WALLㆍⓚ 2009/05/07 17:57 #

    저도 의문입니다...
  • 여행자 2009/05/07 16:00 # 삭제 답글

    간도를 받는다치면 저 큰길림성이아니라 조선족자치구만 받는거겠죠. '';;
  • 여행자 2009/05/07 16:10 # 삭제

    그전에 김씨왕조와...
  • WALLㆍⓚ 2009/05/07 17:58 #

    환빠들께서는 만주+연해주가 간도라고 주장하시는 터라....
  • Ha-1 2009/05/07 16:20 # 답글

    저도 김태희를 되찾아야겠습니다
  • WALLㆍⓚ 2009/05/07 17:58 #

    되찾은 다음이 문제라니까요?
    김태희 소비수준에 걸맞는 비용을 지불할 각오가 되어 있으신지?^^
  • sinis 2009/05/08 09:15 #

    ...전 가능한데.....외모가....ㅠㅠ
  • - 2009/05/07 17:03 # 삭제 답글

    연해주는 아니 주시옵고..
  • WALLㆍⓚ 2009/05/07 17:59 #

    오오 그럼 연해주 먹고 공용어는 러시아어까지 3개로?
  • 액시움 2009/05/07 21:52 # 답글

    간도를 정ㅋ벅ㅋ
  • WALLㆍⓚ 2009/05/08 18:14 #

    동시에 수많은 한족계 한국인들은 '서울을 정ㅋ벅ㅋ'할지도.....
  • 크로넬 2009/05/07 21:58 # 답글

    근데 그렇게 치면 간도를 남한이 아닌, 북한에게 줄 수도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오 신이시여....
  • WALLㆍⓚ 2009/05/08 18:14 #

    북한의 GDP가 올라가고 식량난이 일시적으로 약해질지도....

    오 신이시여.....
  • 少雪緣 2009/05/07 23:26 # 답글

    간도를 한국에 할양하되 한국 소재의 여자중고등학교및 여대는 모두 중국 소유로 한다()
  • WALLㆍⓚ 2009/05/08 18:15 #

    라는 협정이 체결되기 직전 교육인적자원부는 전국의 여중고/여대를 남여공학으로 전환시키는데....
  • 검투사 2009/05/10 09:40 # 답글

    http://opencast.naver.com/SP260/32 에 소개합니다. ^^
  • 대학생 2009/05/12 01:49 # 삭제 답글

    참 어의없군요. 저자 말마따나 대충 때려잡은 소설입니다. 간도편입되면 당연히 한국에 막대한 이익입니다.한족문제요. 참정권없이 영주권만 줘도 됩니다. 지금도 재외동포(조선족도 고려대상) 참정권문제가 실제로 국회에서 논의중에 있습니다. 넘어온다면 조선족은 참정권주어도 된다고 봅니다. 한족들은 이주금줘서 중국으로가게끔유도하구요. 어차피 비교적 소국인 한국보다 중국인으로사는걸좋아할 한족들도 있을거고, 중국에서 사업하는사람은 중국인이 더 편할수도 있구요. 그래봤자. 대부분이 간도에 남겠지만, 영주권만주면 될것같은데요.

    북한국경문제도 골치아프겠지만, 간도를 얻어서 얻을이익에 비하면 감내할만합니다. 북한이 만에하나 전쟁하면 피해가 커서 문제이지만, 그 가능성은 거의 로또수준이지요. 어느나라도 전쟁을 원하진않습니다. 북한 강한척해도 싸우면 1달도 못 버틸겁니다.(한미연합군과싸우면) 1달이면 평양점령충분하죠. 누구도 전쟁을 원치않지만, 북한이 정말 전쟁걸면 북한도울나라는 없습니다.

  • 대학생 2009/05/12 01:57 # 삭제 답글

    그리고 간도한족에게는 간도내에서만의 영주권을 주어야겠지요. 한국못오게..
    언어문제는 그냥 간도내에서만 공용어하죠..
    그리고 조선족만 참정권주면 의석도 대단하진 않아도 무시못할만큼은 되겠네요.
    정 간도의석이 크게문제된다면 줄이면 되죠. 간도에 강원도정도의 의석주면되겠네요. 과잉걱정입니다.
  • WALLㆍⓚ 2009/05/12 06:30 # 답글

    대학생//님이 쭉 늘어놓은 그 정책들이 바로 '2등신민' 만들기, 즉 100년 전에 우리 조상들이 처했던 그 상황인 거임. 통치는 일본이 하고 참정권은 없고 내지(일본) 가려면 허가받아야 하고 집에서는 우리말을 썼지만 학교에 가면 일본어로....^^

    그나저나 조선족과 한족이 그렇게 무자르듯 잘라질지도 의문.... 예전에 나치들이 유대인 구분하듯 모계 부계 3대까지 거슬러올라가 한족 섞여있으면 자격 박탈???
  • ㅎㅎㅎ 2009/08/05 01:07 # 삭제 답글

    그냥 갑자기 궁금한데요 .. 그럼 간도가 중국꺼 되기 전에 우리나라꺼였나요??

    거기사는사람들은 전에 무슨 언어를 썼나요? 중국어? 한자? 한글??

  • .... 2009/08/13 13:48 # 삭제

    ㅇㅇ 중국 땅이었고 당연히 중국어 썻음.
  • ㅎㅎㅎ 2009/08/05 01:07 # 삭제 답글

    일단 영/원/히 빼앗기는거 보다 도전해보는게 나을듯 싶네요 ^^
  • .... 2009/08/13 13:47 # 삭제

    옘병 한족이 91% 사는 땅이 우리땅이라고?

    애초에 처음엔 청나라 땅이었단다 바보야 -_-
  • 꼬마니체 2009/08/13 16:38 # 답글

    상당히 흥미롭네요...퍼가도 될런지요
  • WALLㆍⓚ 2010/03/08 15:52 # 답글

    Thanks for all visiters from China. But I can't read Chinese. Please reply in English or Korean. Moreover, this article doesn't claim political view of Korean ultra-nationalism. If you couldn't understand this article correctly, don't reply agressively. Thanks.
  • 2010/03/08 20:12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韩国狗好好看看 2010/03/14 14:04 # 삭제 답글

  • 2010/03/14 14:08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Jason 2010/03/14 14:09 # 삭제 답글

    korean is belong to China
  • 2010/04/29 14:56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0/04/29 23:07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Vien 2010/04/30 12:18 # 삭제 답글

    Korea used to be China's territory.Dont u guys know that?I felt really sad 4chinese.....
  • Amy- 2010/05/01 15:32 # 답글

    웃기지마~~너무웃겨서 조용히 할 수가 없겠어~~~

    한국에온 유학생들은 이유가 3개만 있을거야
    첫째 공부 잘 못하고 유학이라도 가서 살림살리 좀 나아지겠다는 생각으로 한국에 갔다.
    둘째 집안 형편이 그렇게 여유있는 게 아닌데 유학가고 싶으니까 한국에 갔다.
    셋째 40대 이상 아저씨들이 조금 괜찮은 기업3개 만들었는데 노하우 좀 배워가야지 하는 생각에 한국에 갔다.

    미국으로간 유학생은 70%미국에 남아있지만 한국에 간 유학생은 80%중국으로 돌아왔다.
    설마 너희들이 미국이 경쟁력이 없다는 소릴 안 해겠지~

    설마 지금 "한국 사람" 이미지가 중국에서 얼마나 나쁜지 몰라서 여기에서 큰 소리치는 건 아니겠지~

    설마 중국이 단 한 번만이라도 한국을 눈에 넣은 적이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자기자랑을 하는건 아니겠지~

    참 ~~~

    '길림성'이 너희 거라면?? 그런 생각은 혼자 이불 속에서 꿈으로만 생각을 해 ~여기에서 모두에게 꿈꾸자고 하면 어떻게 ~~
    설마 너희들이 그게 꿈일뿐이라는 걸 몰라서 그런것 아니겠지~~

    MADE IN CHINA가 그렇게 맘에 들지 않다면 사지를 마 ~ 샀으면 좀 조용히 해주셨으면 좋겠네~
    MADE IN CHINA가 한국에 간 것은 우리가 한국사람에게 팔려고하는 게 아니거든~한국사람이 중국에 와서 사온거야~~왜 싸구려기냐구? 너희 자랑스러운 한국인이 중국에와서 싸구려기만 사가오 있잖아~
    MADE IN CHINA가 한국에 안 가도 중국은 편하게 발전할 수 있고 아무 영향도 없어~그런데 만약 한국에 있는 MADE IN CHINA가 다 없어지면 너희들이 어떻게 살지??
    슬퍼~~~
    '수요'가 있어야 '공급'이 있는 말 알고 계시지~그럼 더이상 중국에 짝통이 많이 들어 온다는 소리 그만 좀 해~

    그리고 너희들이 중국이 개 잡아먹는다는 소리를 했었지~알려 드릴게~중국에 개고기를 즐겨 먹는 사람은 너희들와 같은 피를 흐르는 조선족들 뿐이야~~알았으면 조용히 해 주셨으면 좋겠네~

    한국 젊으니들이 너희들 이제 큰 일이야~~
    중국에게 나쁜 이상만 쓰이고...
    나중에 젊으니들이 나라를 다스릴 때 너희들이 어떻하려고....

    그리고 한민족이고 한이 많은 민족이라고??그만 좀 해~~너희들이 진정한 한이 무엇인지 알기나해?? 원래 가난한 사람들은 가난함을 50%밖에 못 느끼고 부자였던 사람이 모든걸 다 빼아사 갈 때 느낀 가난함야말로 진정한 가난함이야~~뭔 말인지모르시겠어? 천천히 이해하시오~

    빈수래가 요란스럽다.
    너희들은 장기적이든 단기적이든 토지라는 고유자본이 변동할 수 없으니까 더이상 발전하기 어렵다.~~ 너희들이 그 3개 큰 기업가지고 맘껏 자랑해~그것 밖에 아무도 없으니까~빈수래랑 별다른게 없네~~

    한국사람들이 좀 겸손했으면 좋겟네~같은 '작은 나라'로써 너희 들이 일본을 따라잡으려면 아직 멀었어~~국민성에서 딱 보이던데...
  • ... 2011/06/27 08:59 # 삭제

    밑도 끝도 없이 이건 뭔가...
  • Toeveryone 2011/02/01 00:50 # 삭제 답글

    위에 우리나라 글을 아주 잘 쓰셨는데 문제는 여기는 한국의 모든 것을 대변하는 것도 아니고 중국에서 소수의 네티즌이 한국에 열폭하듯이 책임감 없이 막써갈기는 곳일 뿐입니다. 당신이 여기서 그런말을 해봐야 아무도 알아주지 않아요. 당신 역시 한국에서는 관심도 없는 개고기니 뭐니 처음 들어보는 소리를 진짜라도 되는양 떠드는군요.

    그리고 간도 문제는 분명 한국에게 권리가 있죠. 중국이 현재 점유하고 있으니 중국의 권리도 있겠지만 확실한건 청일간 간도협약으로 일본이 넘겨줬던 것이 역사적 사실이고 그때의 일본의 우리나라를 대신한 모든 행위가 불법이고 무효였다는 겁니다.

    여기는 길림성 전체를 무슨 우리에게 권리가 있는 간도라고 적어놓고 가정을 했는데 여기 있는 사람중에 국사라도 제대로 공부한 사람이 전무하다는 것이 안타깝네요. 기본적인 국사만 제대로 배웠더라도 간도의 범위와 우리나라가 간도 영유권을 말하는 근거를 다 알수 있는데 말이죠.

    통일되면 통일 비용에 허리가 휘니 무슨 통일되자 말자 우리민족이니 다 동일하게 대해줘야 한다느니 그런거 다 정치적인 싸움용일 뿐입니다. 그런거에 휘둘려서 그런말 적어봐야 똑똑한게 아니에요. 통일이 되면 초기 혼란이 문제일뿐 분명 우리나라에 이득이고 경제적으로도 남한에 아주 유리합니다.이건 뭐 논란이 많으니 더 이상 말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이런 근거도 없고 대책도 없는 어처구니 없는 글이 계속해서 올라와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서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는게 어처구니 없네요. 정말 누가 이런글을 싸질러 놓고 책임도 안지는건지 정말 얼굴이 궁금할 뿐입니다.

    국가 이미지를 생각한다면 이런글 이만 내려주세요.

  • Toeveryone 2011/02/01 00:54 # 삭제 답글

    그리고 중국사람도 와본 사람이 있는 모양인데 당신들은 청나라를 조상으로 인정도 안한다면서? 근데 왜 이득은 다보려고 할까? 대국이기 이전에 수많은 이민족의 식민 였지 않나? 우리한테 그다지 소국이니 뭐니 비웃을 처지가 아니지.
  • lsg0714 2012/08/19 22:32 # 삭제 답글

    wall님아 간도를 되찾으면 10년 정도 분리 통치를 함(경제,교육, 언어,문화 기타등등을 지금 바꾸겟죠) 그다음 5년간 온갖 국가적 해택을 주면 됨ㅇㅇ
  • 간도타령 2013/06/29 02:17 # 삭제 답글

    싱가포르 사람들은 아무도 자기 나라가 도시국가라는 사실을 부끄러워 하지 않는데,

    왜 우리나라는 영토에 열폭할까요? 솔직히 말해서 땅덩어리만 넓은 짱깨들보다 훨씬 잘살고 있고

    그 좁은 영토 안에서는 서로 말 잘 통하고 지역간 대립 같은 것도 거의 없고 좋잖아요?
  • 순수한 젠투펭귄 2016/07/06 17:47 # 답글


    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 유투브에 치세요.
    : 체로키조선 애국가 1

    유우내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내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 유내(오직 냇물)이 랑낭(힘차고 밝구나)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 오직유(唯), 힘있을랑=힘찰랑(勆), 밝을낭(朗),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복낭
    ;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하니) 봉낭(복되고 밝구나)
     
    ; 즐거울낙(樂), 동산(園), 아침조(朝), 고울선(鮮), 있을유(有), 너;사람니 (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복복(福), 밝을낭(朗)

    가아세애이 로오이이 우우내애치이리이 이이유우로오래애 애이나아
    : 가세로이 우내치리 이유로래 애이나
    ; 가세로이(가쪽=바깥쪽으로) 우내치리(치우께서 안에서 다스리시니)
    이유로래(이런이유 때문이래) 애이나(애가 태어나)

    ; 어리석을치(蚩),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우내(尤內)=치우안,
    집우(宇), 안내(內), 우내(宇內)=온세상, 우내(尤內)=우내(宇內),
    다스릴치(治),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자아비이내애려어 치이유우질리이 우우여어엉 내애이이우우 래애여엉
    : 자비내려 치유진리 우영 내이우 래영
    ; 자비내려 치유(다스림이 있으니) 진리(로다)
    우영(치우를 맞이해라) 내이우(내가 치우=내가 치우의 자손이로세)
    래영(오시니 맞아라)

    ; 사랑자(慈), 슬플비(悲), 다스릴치(治), 있을유(有), 참진(眞), 다스릴리= 다스릴이(理),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맞을:맞이할영(迎),
    올래(來)

    왜애이일로오 니이가아 라알리이 소오리이 자아유우 조옹허엉 이이유우우
    : 왜일로 니가 랄리소리 자유종헝 이유
    ; 왜일로(무슨일로) 니가(사람이) 랄리(랄라리=날라리=태평소)
    소리(를 듣니?) 자유(롭게) 종헝(종횡=돌아 다니는) 이유(로세)

    ; 너;사람니(你), 스스로자(自), 말미암을유(由), 세로종(縱), 가로횡(橫),
    종횡(縱橫)=거침없이 마구 오가거나 이리저리 다님,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니이가아 기이러언 뢰애지이소오리이 아아니이? 대애이일로오 니이가아
    : 니가 기런 뢰지소리 아니 대일로 니가
    니가(사람이) 기런(그런) 뢰지(벼락의) 소리 아니(?) 대(큰)일로
    니가(사람이 아니?)
     
    ; 너;사람니(你), 우레=천둥=벼락뢰(雷), ~의=어조사지(之), 큰대(大)

    우우나앙따앙지이 야아메애이이로오 조오저언자앙여엉 이이리이
    : 우낭땅지 야메이로 조전장영이리
    ; 우낭(치우 밝은) 땅지(땅의) 야메이로(들과 산으로)
    조전장영이리(조각품들이 길이 빛나리)

    ;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밝을낭(朗), ~의=어조사지(之), 들야 (野), 새길조(彫), 새길전(鐫), 조전(彫鐫)=조각품, 길장(長), 빛날영(煐)
     
    조오시어언나악워언 이이뤄어지이여어 조오히이 와안메애이이대애지이
    : 조시언낙원 이뤄지여 조히 완메이대지
    ; 조시언(좆이 얼운=남근숭배사상=제일로 좋은)낙원 이뤄지여(이루어져)
    조히(좋게) 완메이대지(모두=한 산이 돼지)

    ; 즐거울낙(樂), 동산원(園), 모두=하나=완전할완(完)
     
    유우메애이이 라앙나앙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대애이이
    : 유메이랑낭 이유왜지 니가 구영대이
    유메(오직 산)이 랑낭(힘차고 밝구나) 이유왜지(?)
    니가(사람이) 구영대이(언덕을 맞이하게 돼)

    ; 오직유(唯), 힘있을랑=힘찰랑(勆), 밝을낭(朗),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나악워언조오서언 위이유우로오세애이 니이가아 구우여엉보옹나앙
    : 낙원조선 위유로세 니가 구영봉낭
    낙원조선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영(언덕을 맞이하니) 봉낭(복되고 밝구나)

    ; 즐거울낙(樂), 동산원(園), 아침조(朝), 고울선(鮮), 있을유(有), 너;사람니 (你), 언덕구(丘), 맞을:맞이할영(迎), 복복(福), 밝을낭(朗)


    Native American - Amazing Grace (in cherokee)2 유투브에 치세요.
    : 체로키조선 애민가 2

    우우내애 라아나아 이이유우왜애지이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우내 라나 이유왜지 니가 구여해이
    ; 우내(온세상=치우 안) 라나(살고 태어나니) 이유(가) 왜지(?)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 어리석을치(蚩), 더욱우(尤)=치우(蚩尤)=치우천왕, 우내(尤內)=치우안,
    집우(宇), 안내(內), 우내(宇內)=온세상, 우내(尤內)=우내(宇內),
    다스릴이=다스릴리(理), 말미암을유(由), 너;사람니(你), 건지다: 돕다:구원할구(救), 줄여(與), 구여(救與)=거저주다

    나악워어조오여어 위이유우로오세애 니이가아 구우여어해애이이
    : 낙워 조여 위유로세 니가 구여해이
    ; 낙워(즐거이) 조여(줘라) 위유(위에 있음이)로세
    니가(사람이) 구여해이(거저 줘라)

    ; 즐거울낙(樂), 있을유(有), 너;사람니(你), 건지다:돕다:구원할구(救),
    줄여(與), 구여(救與)=거저주다



    저작권등록 되어있고요, 비상업목적으로 마음껏 쓰십시오.


    이선원입니다. 010-2494-5484



    유투브에,

    조선말의 뿌리와 조선의 역사 1 ~ 34, 보십시오 ~ ~




댓글 입력 영역
◀ 다음덧글    이전덧글 ▶



메모장